[시골살이] 물골의 늦은 가을 풍경

이 기사는 광주뉴스와 남양주뉴스간 협약에 의해 게재한 기사입니다.

가을은 언제 오는가 싶게 가버립니다.

셀로판지를 비비듯, 금빛으로 바작거리는 가을볕들은 여름내 초록으로 무성하던 잎들을 가벼이 하고 이내 색색으로 물들이더니 그마저 어디론가 데려갑니다.

   
▲ 오래된 집의 은행나무
오래된 집의 담장 밑에 한바탕 노란 엽서들이 한 무더기 펼쳐집니다. 잘 있으라고 적어 놓은 사연인지….

떡갈나무는 황록의 마른 잎들을 날립니다. 모든 게 가벼워지고, 어디론가 정든 것들을 떠나갑니다.

   
▲ 단풍
실오라기처럼 가늘게 말라붙은 개울은 산 그림자에 덮여 어두워지고, 이따금 은화처럼 반짝이는 피라미를 튕겨내더니 거기 얼굴을 비춘 단풍만 곱게 얼굴을 붉힙니다.

   
▲ 밤나무
열매를 거두어들인 나무들은 일제히 잎을 물들이고 떠날 짐을 꾸립니다.

청솔모며 다람쥐며 겨우내 먹을 열매를 나눠주던 밤나무는 새벽부터 배낭 메고 나타나 작대기로 후려갈기던 사람들을 위해 은은히 물드는 나뭇잎 몇 장 남겨 두었지만 사람들은 쭉정이만 남았다고 발로 걷어찼습니다.

   
▲ 고로쇠나무
봄이면 허리에 구멍이 뚫리어 단물을 빼앗기던 고로쇠나무는 벌써부터 퍼렇게 질려 후들거립니다.

   
▲ 억새
여름내 행락객으로 부산하던 물골은 이제 고요히 문을 걸어 잠그고 긴 겨울잠에 들 채비를 합니다.

여름내 달구 할배가 흑염소를 숨겨 놓고 풀을 먹이던 고래논자리에 억새꽃이 바람에 하얗게 흔들리며 피리 소리를 냅니다.

   
▲ 한옥과 낙엽송
강남 사는 부자가 지었다는 한옥 뒤에도 예나 다름없이 가을은 깊어가고 ‘솨아솨아’ 파도소리를 내며 낙엽송은 노란 갈비들을 내려놓습니다.

   
▲ 신닥나무
읍내 나가는 막차를 기다리던 경수가 무심히 뜯어대던 신닥나무 잎이 허술해질 무렵, 겨울은 벌써 버스보다 먼저 달려와 하얗게 시린 입김을 곱은 손에 내뿜고 있었습니다. 

이 기사는 광주뉴스와 남양주뉴스간 협약에 의해 게재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