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오포선 조기 추진
국지도 57호선(태재고개) 지하화
신현3통~성남 간 우회도로 신설

신동헌 전 광주시장
신동헌 전 광주시장

경기 광주시을 더불어민주당 신동헌 예비후보가 30일 광주의 극심한 교통정체 구간 중 하나인 신현·능평지역 교통대책 공약과 더불어 중첩되고 불합리한 입지규제에 대한 합리적 개선과 합당한 보상을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발표했다.

신동헌 예비후보가 제시한 신현·능평지역 교통대책 공약의 큰 축으로 ▲판교~오포선 조기 추진, ▲국지도 57호선(태재고개) 지하화, ▲신현3통~성남 간 우회도로 신설 등이다.

신동헌 예비후보는 광주시장 재임 시절 성남시와 국지도 57호선(광주-성남) 교통대책 수립 협약을 시작으로 2020년 9월 국지도 57호선 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에 착수하였고 2021년 11월에 용역을 완료하였다.

국지도 57호선 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결과로 2021년 12월 제2차 경기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에 판교-오포선을 신청함에 따라 마침내 2023년 12월 판교-오포 연장선이 제2차 경기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포함되었다.

■ 판교-오포선 조기 추진

지하철 8호선 연장 사업인 판교-오포선은 경기도 성남시 판교역에서 광주시 오포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노선으로, 총 길이 9.5km, 정거장 6개소로 계획되어 있다.

신동헌 예비후보는 “판교-오포선은 신현·능평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조기 추진을 통해 신현·능평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국지도 57호선(태재고개) 지하화

국지도 57호선은 광주시 오포와 성남시 분당구를 연결하는 도로로, 신현·능평지역 주민들의 주요 출퇴근 통로이다.

그러나 국지도 57호선은 교통량이 급증하면서 출퇴근 시간대에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있다.

신동헌 예비후보는 “국지도 57호선 지하화를 통해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 신현3통~성남 간 우회 도로 개설

신동헌 예비후보는 또한 “단기적으로는 성남시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신현3통-성남 간 우회 도로를 조속히 개설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국지도 57호선 지하화가 개통되기 전까지 신현동 주민들의 출퇴근길 교통체증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히며, 단기적 공약까지 제시하였다.

“이제는 국회와 정부에서 광주시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한 신동헌 예비후보는 이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 포부를 밝히며, “판교-오포선, 국지도 57호선 지하화와 더불어 GTX-D(수서-광주)/수서-광주 고속철도 동시 개통, 경강선 연장 제5차 국가 철도망 계획 포함, 초월-오포 간 도로 등은 광주시장 재임시절부터 적극 추진해왔던 5대 핵심 교통개선 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동헌 후보측은 조만간 지역별 맞춤형 공약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