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동쪽 원주 종점 구간에 포함
임기 내 예타 통과... 2035년 개통목표

GTX A
GTX A·B·C 노선 연장안과 D·E·F 노선 신설 계획안

정부가 신설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D를 종점 양 끝을 2곳으로 하는 ‘더블 Y’자 구간으로 설계 하기로 하고 광주시를 포함한 노선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25일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 GTX A·B·C 노선 연장안과 D·E·F 노선 신설 계획을 내놨다.

이 중 GTX-D 노선은 이미 예타 대상으로 확정된 기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김포 장기역~부천 부천종합운동장역)의 노선을 연장해 왼쪽(서쪽)에서는 인천공항과 김포 장기를 각각 종점으로 하는 Y자, 오른쪽(동쪽)에서는 팔당과 원주를 각각 종점으로 하는 Y자 구간으로 설계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침에 따라 광주시는 원주를 종점으로 하는 동쪽 Y자 구간에 포함되게 됐다.

신설되는 GTX D·E·F 노선은 내년 확정되는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한다. 1단계 구간은 윤 대통령 임기 내 동시 예타 통과를 고려하고 이와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할 방침으로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D노선은 하남교산~팔당 구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구간이 1단계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