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철거 촉구에 맞서 성명서 내고 확대 설치 요구

지역 시민단체가 광주시청 내 출입구에 설치돼 있는 스피드게이트(출입관리시스템) 철거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 공무원 노조가 “공무원의 신변안전 확보에 따른 업무집중도 향상 등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오히려 확대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공무원 노조는 4일 성명서를 통해 “최근 지역 특정 시민단체가 청사에 설치된 스피드게이트를 시민 출입 통제와 공무원 행정편의를 위한 권위주의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며 철거를 요청했다”며 “하지만 스피드게이트는 출입 통제가 아닌 시민과 공무원들의 최소한의 안전게이트”라고 주장했다.

공노조는“우리 시는 대규모 개발을 위한 복합민원의 비중이 상당하고 악성 민원이 빈번한 실정”이라며 “그에 따른 공무원의 스트레스 또한 최고 수준이며, 이는 곧 선량한 대다수의 시민들을 향한 대민 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시장실 점거와 청사 내 시설의 장기간(1년여) 점거 농성, 개정 조례를 발의한 광주시의회 여성 의원 사무실에 흉기를 소지한 채 야간에 무단침입하여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청사 내 방호와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공무원은 시민에게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대표적인 감정노동자”라며 “방세환 시장은 우리 공직자들이 시민을 위해 안전한 환경에서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청사 내 안전게이트를 확대 설치해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지역 시민단체는 “광주시는 청사 방호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명목으로 거액의 시민 세금을 들여 15개의 출입관리시스템(일명 스피드게이트)를 설치, 운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되었음에도 이를 행정편의만을 위해 지속함으로써 시정의 주인인 시민을 위한 열린 시정 구현에 역행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스피드게이트 철거를 촉구하고 나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