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하남·양평 지자체장 공동입장문 내고 '강하 IC신설' 포함한 재추진 촉구
- 지역 숙원사업 걸려있는 지자체 소외하고, 여야 정쟁 하는 현 상황 유감 표해

전면 백지화가 선언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과 관련해 광주시·하남시·양평군 등 3개 시·군은 강하IC 신설을 포함하는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방세환 광주시장과 이현재 하남시장, 전진선 양평군수는 10일 오후 하남시청 상황실에 모여 고속도로 건설사업 재개를 위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는 ▲3개 지자체가 강하IC를 포함한 고속도로 건설에 공동 노력할 것 ▲중첩규제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교통편익 증진에 노력할 것 ▲교산신도시 교통대책을 위해 고속도로의 '선 교통·후 입주' 목표를 이행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날, 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교통난 등 지역 숙원사업 해결을 기대했었던 관련 지자체의 단체장들은 정치 쟁점화 되고 있는 현 상황에 강한 유감을 표하는 한편 경기 동부의 낙후된 교통인프라 개선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조속히 사업을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광주시는 규제가 많고 교통 인프라도 저조해 이번 고속도로 개통에 대한 주민 기대가 상당했다”며 “이렇게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 유감스럽고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분산 효과나 시민 편의를 위해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뜩이나 경기 동부권은 팔당 상수원으로 인해 규제 일변도인데 이런 것까지 정쟁화가 됐다는 것이 지자체장으로서 상당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양평지역 내의 문제로 하남과 광주를 거쳐 오는 고속도로 사업이 중단되는 사태를 맞이하게 돼 유감스럽다”고 말하고 “김건희 여사의 땅이 그곳에 있다는 근거로 그 땅이 2~3배 오른다며 정쟁을 만든 건 3개 시·군 주민들에게 큰 잘못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