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던 서울∼양평 간 총 연장 29㎞의 고속도로건설 사업의  노선이 변경된 것을 두고 대통령 영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와 관련된 특혜가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교통난 해결을 기대하고 있던 양평군은 즉각적으로  강한 유감의 뜻을 밝히고 고속도로 건설을 정치 쟁점화하지 말것을 요구하고 정부의 백지화 결정도 철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7일 논평을 내고 정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는 의혹의 실체를 덮으려는 꼼수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전면 백지화는 의혹의 실체를 덮으려는 꼼수로밖에 볼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말한 킬러 제거는 김건희 일가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특권 카르텔인가”라고 물었다.

민주당 도당은 “2008년부터 추진해온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관광명소인 두물머리의 교통정체 해소 효과와 함께 경제성 또한 높은 노선안으로 이미 예비타당성까지 마친 사업이었다”며 “국토부가 한 번에 모든 계획을 뒤집는 새로운 노선을 확정했고, 이를 문제 삼자 ‘정쟁’이라고 호도하며 사업 자체를 백지화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느라 투입된 혈세와 행정력은 장관 말 한마디에 없어질 만큼 가볍지 않다”며 “갑작스러운 노선안 변경과 사업 백지화까지 ‘호떡 뒤집듯’ 계획을 바꾸니 지역 주민은 물론 국민들은 ‘혼란’속에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힘 출신 양평군수마저 양평 군민이 계속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사업 전면 중단을 철회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원희룡 장관은 정부에 대한 국민 신뢰성 회복을 위해 해당 의혹에 대해 투명하게 사실을 공개하고 의혹을 해소하는 데 집중하는 한편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계획대로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