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심 끝 내년 총선 ‘광주을 출마’ 위한 결단 내려
“초당적 정치협력 교두보 되어 광주발전 이룰 터”

광주시 유력 정치인 중 하나인 박해광(54세)전 광주시의회 부의장이 7월 5일 ‘국민의힘’에 입당을 신청했다.

그간 박해광 전 부의장의 민주당 탈당이후 향후 거취에 대하여 여러 가지 소문이 나돌 정도로 지역정가에서는 박 전 부의장의 행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었다.

박해광 부의장은 지난 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로 나섰다가 민주당의 갑작스런 공천규칙 변경으로 인해 후보경선에서 석패한 바 있으며, 경선의 불공정성 등을 이유로 중앙당사 앞에서 삭발단식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민주당 경기도당은 지난 해 10월경 박해광 전 부의장을 제명했고, 박 전 부의장은 이에 불복하여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으나 중앙당이 법정처리시한을 넘기면서까지 재심처리를 미루자 지난 4월5일 민주당을 전격 탈당했다.

박 전 부의장은 국민의힘 입당을 신청 하면서 이날 발표한 ‘입당의 변’을 통해 “광주시가 낙후된 가장 큰 원인을 지역정치인의 무능력”이라고 지적하며, “설상가상 민주당 출신 2명의 국회의원 7년 재임기간 중 5년이 집권여당의 시기였는데도 가시적 성과를 만들지 못한 책임이 크다”고 일갈했다.

또, 박해광 전 부의장은 “현재의 민주당은 부정부패, 내로남불, 오만과 아집, 내부총질로 공당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해 더 이상 민주당을 통해서는 정치인으로서의 소신을 펼칠 수 없고, 광주시민의 염원을 풀 수 없게 되어 민주당을 탈당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초당적 협력 정치의 교두보가 되어 광주시 발전을 앞당기고, 오만과 독선, 내로남불의 그릇된 정치를 종식시켜 참 공정과 바른정치를 세우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 국민의 힘에 입당한다”고 밝히며 “내년 총선에 국힘당 공천을 받아 을지역에 출마한다면 을지역 뿐만 아니라 갑지역까지 동반승리를 이끌어 낼 자신이 있다”며 출마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혔다.

한편, 박해광 전 부의장이 광주시 을지역 출마로 거취를 굳힌 가운데 향후 을지역 국민의힘 공천장을 누가 쥐게 될 것인지에 대해 기존 국힘당 관계자 뿐만 아니라 민주당 예비주자들까지도 향후 자신의 유불리를 계산하는 모습이어서 내년 총선을 앞둔 국민의힘 공천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