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관열·박해광·신동헌, 기자회견서 입장 밝혀
-동희영 예비후보 “선당후사로 당 결정 따라야”

광주시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박해광(왼쪽)·신동헌(가운데)·박관열(오른쪽) 예비후보.
광주시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박해광(왼쪽)·신동헌(가운데)·박관열(오른쪽)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박관열·박해광·신동헌 예비후보가 지난 26일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의 청년전략선거구 지정과 시민공천배심원제를 당장 철회하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3명의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광주시장 선거구를 시민공천배심원제를 통해 후보를 뽑는 청년전략선거구로 지정했다”며 “이는 시민과 당원의 후보 선출권을 빼앗는 만행”이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이는 1명 밖에 없는 45세 이하 후보를 뽑기 위한 국회의원 사천이며, 광주시장을 국민의힘에 내주겠다는 패배 선언”이라며 “오랫동안 당을 위해 헌신했고 광주발전을 위한 비전과 정책을 준비했던 후보들에 대한 배신”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3명의 예비후보는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한 4명 중 청년 후보는 1명으로, 지역 국회의원의 보좌관과 시의회 의원을 지낸 기성 정치인”이라며 “기존 룰대로 해도 가점을 받을 수 있고, 광주 2개 지역구 중 1명만 출마한 광주을에 속해 있어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갑작스러운 청년전략선거구 지정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했다. “당초 청년·여성 가점제와 시민50%+권리당원50% 경선이라는 경선규정을 수용했다”고 밝힌 3명의 예비후보는 “면접도 마쳤고 경선후보 발표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비대위와 경기도당이 갑자기 룰을 바꿔 청년전략선거구로 지정하고, 시민공천배심원제로 후보를 선출하라는 어이없는 결정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3명의 예비후보는 ▲후보자 면접 완료 후 결과 발표를 남긴 시점에서 경선규칙을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것 반대 ▲광주시민과 권리당원의 참정권을 침해하는 반민주적 제도인 청년전략선거구 지정 포기 ▲임종성 의원은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선출 규정이 막판에 갑자기 바뀐 이유 고백 및 사과 ▲역량과 정책도 검증되지 않은 국회의원 측근을 공천하려는 불공전 공천, 국회의원 사천 중단 ▲기존 원칙대로 청년가점을 주고 권리당원 50%, 일반시민 50%의 공정한 경선 추진 ▲비대위는 시민주권시대, 직접민주주의 확대, 지방자치 확대라는 시대정신을 외면하고, 시민을 받드는 후보가 아니라, 국회의원의 하수인 역할을 할 측근 공천제도로 전락한 청년전략선거구 지정과 시민공천 배심원제를 즉각 철회 등을 요구했다.

한편, 동희영 예비후보는 같은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신동헌·박관열·박해광 예비후보는 당의 결정에 불복하는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시민공천배심원제’에 참여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동 예비후보는 “본인은 지난 25일 당에서 결정한 바와 같이 ‘시민공천배심원제’ 경선에 참여하겠다는 최종 입장을 밝혔다”며 “이제는 신동헌·박관열·박해광 예비후보가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공천배심원제가 동희영 후보에게만 유리하다며, 당원을 분열시키고, 광주시민에게 사실을 호도하는데, 무엇이 동희영 후보에게 유리한지 답해야 한다”며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즉각 수용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