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동식 광주소방서 구조대장...하남에 빈소 마련
베테랑 소방관으로 평소 책임감 있는 리더로 평가
21일 오전 시민체육관서 경기도청장(葬) 진행키로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한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을 하다 실종됐던 고(故) 김동식(52) 광주소방서 119구조대장이 끝내 숨진 채 발견됐다.

소방당국은 19일 낮 12시 10분경 김동식 구조대장으로 추정되는 시신 1구의 유해를 물류센터 건물 지하 2층에서 발견했으며, 김 대장은 17일 오전 11시 20분경 대원 4명과 함께 인명 검색을 위해 건물 지하 2층에 진입한 후 대원들과 함께 긴급 탈출하다 홀로 건물 안에 고립된 것으로 전해졌다.

고 김동식 구조대장은 1994년 고양소방서에서 첫 소방관을 시작으로 27년간 하남·양평·용인소방서에서 구조대와 예방팀, 화재조사 등 주요 부서를 두루 거쳤으며, 응급구조사2급 자격증에 육상무전통신사, 위험물기능사 등 각종 자격증도 두루 보유하는 등 남다른 학구열을 가진 베테랑 소방관이다.

또한, 동료들 사이에서도 후임 소방대원들의 안전부터 먼저 챙기는 책임감 있는 리더라고 입을 모으고 있으며, 이 같은 슬픈 소식들이 전해지자 광주시민들을 비롯한 전 국민들은 고인의 명복을 비는 등 애도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 대장의 빈소는 하남 마루공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20일까지 운영된다. 영결식은 오는 21일 오전 9시 30분 광주시민체육관에서 경기도청장(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