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대유행의 전조..최근 폭발적 감염 증가 보여

국내 코로나 감염자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사랑제일교회와 8.15집회로 촉발되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코로나 확진자수가 25일 현재 전국 누적 확진자 17,945명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우리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25일 광주시 코로나 확진자는 63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광주시에 거주하는 타 지역 확진자까지 포함하면 총 98명이 누적 확진자가 발생했다.

8월 들어서만 34명이 확진되는 등 최근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일에는 10대 청소년인 광주고등학교에 재학중인 A씨가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으며 지역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리기도 하였다.

최근 감염은 가족 단위 확진자의 증가와 감염경로 미상의 일명 깜깜이 확진자가 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일 확진 판정을 받은 회덕동 거주 60대 여성(#58)과 21일 확진 판정을 받은 70대 남성(#59), 20대 여성(#60)이 가족관계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초월읍 거주 10대 고교생(#55)과 20대 대학생 남매(#56)도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 남매는 성남시 확진자인 40대 여성의 가족으로 알려졌다.

앞선 11일에도 태전동에 거주하는 60대 남성의 일가족 3명(#42,43,44)이 확진 판정을 받아 이천의료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고 있다.

감염경로의 파악이 안된 깜깜이 확진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8월 들어 발생한 34명의 확진자 가운데 12명이 감염경로 미상의 깜깜이 확진자로 판명되어 감염 확산 저지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현재 광주시 코로나 감염 현황은 자가격리 601명, 격리치료 19명, 사망자 2명이다.

 

(수서양단)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신중.. 유관학회, 격상 불가피

한편 정부는 이번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 격상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현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 시 사회, 경제적 파장이 만만치 않아 3단계 격상에는 신중을 기하고 있는 모양새다.

일부에서는 이런 부작용을 우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의 세분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감염학회등 유관학회는 현 상황이 엄중하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회는 24일 성명을 통해 “지난 2주간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2천명이 넘는다”며 “이번 유행은 우리가 경험해 온 것과는 다른 규모의 피해를 남길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 하였다.

또 “병상이 급속도로 포화하는 등 의료체계도 감당하기 어려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밝힌 뒤“방역 조치는 조기에 적용돼야 충분한 효과를 거둘수 있다”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날 성명은 대한감염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등 10개의 학회가 공동 발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실내외 구분 없이 10명 이상 모이는 모든 집회와 모임, 행사가 금지되며 전시회나 수련회는 물론이고, 결혼식과 돌잔치, 가족 모임까지 제한된다.

또 2단계에서 이미 운영중단에 들어간 노래방과 피시방 등 12개 고위험 시설뿐 아니라 카페와 종교시설, 영화관 등 중위험으로 분류된 다중이용시설의 영업도 사실상 중지된다

영업이 가능한 모든 음식점과 쇼핑몰, 소매점 등도 저녁 9시에는 문을 닫아야 하며, 무관중으로 진행되던 스포츠 경기는 전면 중단되고, 학교나 유치원, 어린이집은 원격 수업으로 전환되거나 휴교 또는 휴원에 들어간다.

공공기관은 필수 인력을 제외한 모든 인력이 재택근무를 하게 된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특정 지역에서 2주 평균 일일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기고, 일일 확진자 수가 2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일주일에 2차례 이상 발생하는 상황에서 국민과 전문가 등 사회적 의견을 종합해 결정하게 된다.

 

(설상가상) 대한의협 2차 총파업 예고.. 코로나 치료 차질 우려

이런 가운데 대한 의료협회 주도의 의사 2차 전면파업이 예고되어 있어 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인턴,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등에 반대해 지난 21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이들 전공의들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함으로써 대학병원의 진료와 수술등의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병원측은 신규 입원과 수술을 줄이며 대응하고 있어 환자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실제 전공의 파업 나흘째인 지난 24일 삼성 서울병원은 의료진 부족의 이유로 수술 10건을 연기하였으며, 구로구에 거주하는 A씨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달에 예정되어 있던 동생의 뇌종양 수술이 9월로 연기됐다고 밝혔다.

이어 26일부터 28일까지는 전임의부터 동네 의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의사가 2차 총 파업에 돌입한다.

이번 파업은 이달 14일 전국의사 1차 파업때 와는 달리 전국 대부분 의사들이 참여하며 기간 또한 길어서 더욱 큰 파장이 발생할 것 으로 예상된다.

자칫 코로나 확진 환자 치료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심각한 상황에서 다행스럽게도 인턴, 레지던트등 전공의 협의회는 지난 23일밤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긴급면담을 통해 코로나 대응을 위한 진료에는 적극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 19의 전국적인 확산으로 의료진 부족 사태가 우려되는 만큼 전공의들의 코로나 대응을 위한 진료와 정부와의 협상을 병행하기로 한 것이다.

다만 23일의 협의가 전공의들의 전면적 파업철회 내지 현장 복귀를 뜻하는 것이 아니여서 우려에 대한 불씨가 완전히 꺼진 상태는 아니다.

의협주도의 2차 총파업도 의료계와 정부가 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합의안 마련을 위한 실무협의에 착수하여 극적인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25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 대책본부 1차장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주가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격상을 결정할 중대 고비로 격상 시 일상은 물론 일자리가 무너진다”며 거듭 사회적 거리두기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하였다.

박 장관은 "감염의 연결고리를 끊는 것이 지금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가족, 친구와의 모임, 여행과 방문 등을 자제하고 실내외에서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박 장관은 "사회적 거리 두기는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유일한 백신"이라며 "일상을 멈추는 어려움에도 방역당국의 조치에 자발적으로 협조해주는 모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26~28일 제2차 전국 의사 총파업 강행 의지를 밝힌 의료계에 대해서도 거듭 집단 행동 자제 및 의료 현장 복귀를 촉구했다.

박 장관은 "의료계의 집단행동으로 국민들께서 걱정하는 현 상황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열린 마음과 진정성을 가지고 의료계와 협의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료계와 함께 하루빨리 현재의 코로나 위기상황을 극복해 국민들의 불안과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의료진들도 조속히 환자들이 기다리고 있는 의료현장으로 복귀해주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설왕설래) 지급방식 논의되던 2차 재난 지원금, 논의 보류

한편 당.정.청은 24일 당초 논의되던 2차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에 대해서 일단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재정 부담이 지급 보류를 결정한 결정적 이유 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

1차 재난 지원금 때와는 달리 세출 구조 조정만으로는 재원 조달이 어려워 선별적 지급, 국채발행등 고육지책을 모색하였으나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국회 예산위에 참석한 정세균 총리는 “재난지원금을 힘든 국민들께 드리면 참 좋겠습니다만, 국가 재정 형편을 생각해야 하고 얼마나 효율적인지도 고민해야 하고 그것을 지급하더라도 언제 지급하는 것이 적절한지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정부의 입장은 유보적이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3일 예결위에서 "100% 국채 발행에 의해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2차 지원금은 1차 때와 같은 형태로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소득 하위 50%에게만 선별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의견도 쉽지 않다.

지급 대상을 선별하는 데 드는 비용 자체가 적지 않고 선별 기준을 소득 혹은 자산으로 할지 소득으로 한다면 올해 소득기준인지 아니면 작년 소득기준으로 할것인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난항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 속 같은 당내에서도 신속한 지원금 지급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설훈 최고위원은 CBS 라디오에서 "결국 2차 재난지원금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고, 김해영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재정이 어렵다 해도 사람이 살고 봐야 한다"며 취약계층 선별지급을 주장했다.

진성준 의원도 MBC라디오에서 "서둘러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육지책) 미국 FDA 혈장 치료제 긴급승인.. 우리 보건당국도 개발 박차

이런 세계적 2차 펜더믹 발생 우려 속에 24일 미국 식품의약국은 코로나에 걸렸다 회복한 환자의 혈장을 추출해 중증환자에게 주입하는 혈장 치료제를 긴급 승인했다.

혈장 치료는 코로나19 회복 환자의 혈장을 감염된 환자에게 주입하는 치료법으로 환자에게 주입된 혈액 속 면역 항체가 동일한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원리이다.

미 식품의약국은 입원 후 사흘 안에 혈장치료제를 처방받은 환자들의 사망률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우리 방역당국도 혈장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르면 다음 주 국내 6개 의료기관에서 국산 혈장치료제 임상2상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 환자의 회복기 혈장을 환자에게 투여하는 수혈 방식 외에 의약품 형태로도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24일 "빠르면 다음 주부터 6개 병원을 중심으로 혈장치료제 임상2상을 진행한다"며 "어느 정도 유효성, 안전성을 입증하면 치료제로서 허가 및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주연 국립보건연구원 신종매개체감염병연구과장도 브리핑에서 "24일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승인을 받은 혈장치료제는 수혈 개념"이라며 "국산 치료제는 혈장을 농축하고 제제화해 생산하는 치료약물로, 생산 공정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FDA 승인을 받은 혈장 치료제가 안전성과 치료 효과를 어느 정도 확인했다면, 국내 혈장치료제도 유사한 결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혈장 치료의 효능을 놓곤 학계에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백신 개발 전 과도기 치료법이라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효능을 입증할 만큼의 임상시험 결과가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완치자의 혈장에서 항체가 들어있는 면역 단백질을 추출, 농축해 만들기 때문에 환자 1명에 사용할 혈장 치료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2~3명의 혈장 공여자가 필요하여 대량생산이 어렵다며 근본적인 치료제로써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미국 일부 언론들도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의식해 검증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혈장 치료를 밀어붙인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길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