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의견 대립으로 수개월간 공석

오포읍 문형리 산64-18번지 일원에 들어설 오포물류단지와 관련해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문형3리 이장 선출 방식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문형3리 주민위원회(위원장 이경우)는 지난 15일 오포읍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집회를 갖고 “문형3리 이장 선출, 주민총회 투표로 진행하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문형3리 주민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8여년동안 이장으로 활동해 온 S씨가 지난 12월 사임서를 제출한 이후 현재까지 이장이 공석인 상태”라며 “마을 번영과 오포물류단지 반대 활동 등 마을의 단합을 위해서는 하루 빨리 이장이 선출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현재 전 이장측 관련 원주민 몇명이 대동회을 통해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가장 민주적인 주민총회투표를 거부하고 있다”며 “이장 선출은 반드시 주민에 의해, 주민의 손으로 뽑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오포물류단지 반대 활동과 관련해 S이장에게 협조를 요청했으나 거절당했으며, 지난 12월 15일 물류단지 공사의 이권과 관련해 여러 의혹을 가지고 세대주 141명의 서명을 받아 ‘이장 해임 및 신규 선출 진정서’를 오포읍에 제출했다.

이후 S이장은 12월 21일 사임서를 제출했으며, 이후 원주민 일부와 문형3리 주민위원회간 신임 이장 선출 방식을 두고 마찰이 지속되고 있는 것.

광주시 통·리장 임명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임명 방식은 3가지로 ▲대동회 정관 규약에 의한 선출 ▲주민 총회를 통한 투표로 선출 ▲마을 세대 10분의 1 이상의 연서에 따른 추천으로 2명 이상의 추천의 경우 각 읍면동서 심사후 임명이다.

두 의견 대립과 관련해 오포읍은 오는 20일까지 합의하여 선출 방식을 결정해달라고 요청했으며, 합의가 없을 경우 3번째 방식인 마을 세대의 10분의 1 이상의 연서에 따른 추천으로 진행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20일까지 합의가 없을 경우 두 의견이 아닌 마을 세대의 10분의 1 이상의 연서에 따른 추천으로 진행한다고 통보했으며, 인사위원회를 통한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선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형3리 주민위원회는 “주민 대다수의 의견을 실체 없는 양비론으로 몰아 추천제로 임명하려는 오포읍의 꼼수를 결사반대하고 강력하게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 한동안 마찰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