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0일까지 8개 분야 시설물 대상

광주시가 재난 없는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국가안전대진단’에 나섰다.

이를 위해 시는 이희원 부시장을 중심으로 지역안전관리추진단을 구성, 오는 4월 30일까지 △시설물 △건축물 △공작물 및 운송수단 △옹벽 등 해빙기 취약시설 등 8개 분야 시설물에 대해 민관 합동 안전 진단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시설물과 건축물, 공작물 등의 구조 등 생활 속 재난위험시설물(하드웨어) 점검은 물론 법·제도 관행 등의 비 구조(소프트웨어) 분야까지 폭넓게 이뤄진다.

아울러 구조물의 손상·균열·위험 여부와 시설 안전기준의 적합성, 법령에 따른 안전 관련 장비 등의 설칟보유·운영 상태, 재난 및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의 작성 및 활용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을 통해 시는 현장조치가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 조치하고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정밀안전진단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시는 지난 22일에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국가안전대진단의 체계적 조사·점검·관리와 총괄부서와 해당 부서간 유기적인 협조·대응을 위해 부서별 안전대진단 담당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자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국가안전대진단 홍보동영상 시청, 재난위험요소 관찰요령, 국가안전대진단 시스템 가입·입력방법에 대해서 교육했으며 보다 책임 있는 점검이 될 수 있도록 부서별 세부 추진상황 보고도 실시됐다.

황병열 안전총괄과장은 “안전사각지대에 대한 주민들의 안전신고와 시설물 관리 주체의 자체점검 등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주민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홈페이지, 전화연결음 서비스, 대형전광판 표출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서 안전사고 방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