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역발전방안 인프라구축에 총력 기울였다

▲ 김용규 광주시장
민선3기 김용규 광주시장이 취임한지 100일동안 올바르고 편견없는 시정을 운영해 지난 선거에서 불거진 갈등과 반목을 해소시키고, 시정발전을 추진하는 원천이 될 공직자의 역량을 결집해 광주시 지역발전 방안 인프라 구축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김용규 광주시장의 취임 100일은 민선3기 시정에 대한 비젼제시 및 시정시스템 전반을 정비하여 "새로운시작! 깨끗한광주건설"을 만들기 위한 시정운영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광주시 발전방안을 펼치기 위한 과정이이었으며, 이제는 실천하는 일만 남았다는 김 시장의 앞으로 시정을 이끌 기본적인 밑그림과 구체적인 계획을 살펴본다.

【시민을 위한 자치행정구현】

○ 시민 제일주의, 시민이 주인이 되는 행정을 펼치고자 "시정설명회"개최, "행정실명제" "원스톱행정서비스"를 확대 실시하고,

○ 날로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법률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과, 중소기업체를 위하여 "무료법률상담실" "행정규제개혁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 빠른 인구증가에 따른 행정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시조직을 확대개편하는 등 발빠르게 대처하여 시민이 주인이 되는 자치행정 구현하겠다.

【균형적인 지역개발 추진】

○ 도ㆍ농 복합시인 광주시는 아직 완전한 도시체제를 갖추지 못하였다. 완전한 도시체제로 가기 위한 기본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겠다.

○ 광주시는 2008년까지 성남∼장호원간 자동차 전용도로가 2010년까지는 성남∼여주간 복선전철이 완공될 예정으로 빠른 인구증가와 도시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 이에 따라 기존도시계획의 재검토가 불가피하므로 도시와 농촌의 특성을 모두 갖춘 "통합도시기본계획"을 수립 균형적인 지역발전을 도모하겠다.

○ 또한, 경안천변 상습 수해지역인 오포읍 양벌리 일원에 87억원을 투입 2003년까지 배수펌프장건립 수해피해를 예방토록 하겠다.

【시민편의 교통체계 구축】

교통상습정체구간인 장지IC, 역동IC, 갈마터널 부근에 대하여 "교통체증해소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도시내부도로를 정비하며,

"교통종합대책기본계획"을 마련하여 시내버스 노선ㆍ운행시간 등을 시민편의 위주로 개선하고, 도심지 주차장을 확대 설치하겠다.

또한, 대중교통이 열악한 벽지마을에는 공용버스운행을 확대하고 통학로, 골목길, 보도를 정비하여 보행자 안전확보에도 힘쓰겠다.

【여성 사회참여 확대】

시민의 절반은 여성임

여성의 권익 및 사회참여를 확대하고자 공공탁아시설, 시립유치원을 확충하고 여성교실을 개설운영하여 여성의 사회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각종 운영위원회에 여성참여를 확대하고 여성단체 활성화 시책을 추진하며, 가정폭력상담소 및 보호소를 설치하고 건전한 가족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여성의 권익을 신장켜나가겠다.

【깨끗한 환경조성】

21세기는 "환경의시대"라 할만큼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현재 광주시는 서울ㆍ성남 등 대도시와 인접해 개발압력이 높은 반면 수도권 2천2백만 시민의 식수원인 팔당상수원이 자리잡고 있어 재산권 행사는 물론 시의 성장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지만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쾌적한 환경의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17만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속에 팔당상수원 수질개선을 위한 모든 노력을 펼치고 있다.

팔당호 수질개선을 위해 하수처리장 확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하수처리율이 84%를 넘어섰고 산간자연부락 6개 마을에 282억원을 들여 2004년까지 하수처리장을 확충하고, 하수고도처리시설 설치 및 335km의 하수관거도 정비하겠다.

또한 "하천살리기전담기구"를 설치 운영하고 "하천살리기범시민운동"을 전개하며, 경안천에 60억원을 투입 생태공원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관광산업 육성】

지역문화수준은 곧 시민의 삶의 질의 척도이며 관광상품은 굴뚝없는 고부가 가치산업으로 불리울만큼 현대사회는 문화관광에 큰 가치를 부여하고 여가를 향유하려는 사회적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이에 광주시는 경기도 유일의 남한산성 도립공원과 수려한 자연경관의 팔당호, 분원왕실도자기, 곤지암도자기엑스포장 등 풍부한 문화ㆍ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수도권 1일 관광루트를 개발, 주민소득 증대에도 기여토록 할 것이며,

세계도자기엑스포 행사의 성공적 개최로 그동안 숨겨져 있던 광주의 훌륭한 도자문화의 명성을 되찾게 됨에 따라 미래전략 관광산업으로 육성하고, 1,450억원을 투자하여 추진중인 남한산성복원사업을 2008년 까지 완공하여 도립공원으로 손색이 없도록 복원하겠다.

또한, 문화예술회관, 시립도서관, 해공공원조성 등 문화예술 발전의 근간이 되는 문화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남한산성문화제, 왕실도자기축제, 분원붕어축제 등 지역문화축제도 활성화하며 "광주시 홍보센터"를 설치 수도권 문화ㆍ관광의 중심도시로 육성시키겠다.

【건강한 삶을 위한 복지시책】

21세기 고령화 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자립형 전원실버타운을건립하여 "효의고장광주"의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를 만들고,

거동불편자, 독거노인 및 의료취약지를 직접 찾아가는 이동보건소를 운영하며, 시내 15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유치 원거리 통원으로 불편을 겪었던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며, 시민건강타운을 조기건립하여 시민이 자유롭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휴식공간을 조성하겠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