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별 온라인 통해 교육과정 안내 및 논의

학부모 총회 및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갖고 있는 선동초등학교.
학부모 총회 및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갖고 있는 선동초등학교.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맞춰 학부모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방안 등 학교별로 온라인을 통해 학부모 총회 및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갖고 있다.

선동초등학교는 지난 17일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소통으로 학부모 총회 및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가졌으며, 학교정책 결정의 민주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선동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창의적이고 특색있는 교육을 학부모에게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총회에서는 2021년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 선출, 학부모회 임원 선출, 학교장의 학교 교육과정 소개, 청탁금지법·불법 찬조금 근절·정보통신 윤리교육 등의 학부모 연수를 진행했다.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으로 4명의 운영위원(유치원 1명 포함)이 선출되었으며, 학부모회 임원으로 회장 1명, 부회장 1명, 감사 1명이 선출되었다. 또한, 학교장이 직접 학부모에게 학교 교육과정을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선동초등학교는 지난해부터 지속해서 학부모들과 온라인 실시간 회의로 소통하고 있으며 올해는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학부모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방법으로서 온라인 학부모 총회와 교육과정 설명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도곡초등학교 학부모 총회 및 교육과정 설명회
도곡초등학교 학부모 총회 및 교육과정 설명회

같은날 도곡초등학교(교장 전미자)에서도 학부모가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 학교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민주적 학교 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학부모 총회 및 학교교육과정 설명회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라인 회의방을 활용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학교 교육활동을 소개하고 학부모회 임원 및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 선출에 대한 선포가 있었으며, 학부모회 활동에 대한 논의와 학부모 연수가 이뤄졌다.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모든 교육공동체가 어려움을 겪는 지금 비록 비대면 온라인 방식이지만 서로를 마주하고 학교 교육활동과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고민하고 소통한 소중한 시간이었다.

전미자 교장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교의 복잡한 등교 방식과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준 학부모들께 감사하며, 올해도 원격수업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원격수업 환경 구축 및 기기 확충, 질 높은 수업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화상회의로 전환한 광주도평초등학교.
온라인 화상회의로 전환한 광주도평초등학교.

광주도평초등학교(교장 윤복희)는 2021학년도 학부모 총회를 온라인 화상회의로 전환했다.

코로나19로 위축되고 형식적인 학부모 총회에 대한 우려를 극복하고 화상회의 방법을 도입한 총회로 학부모회 활성화를 위한 학부모 총회에 교육과정 이해와 학교 안내를 겸해 교육의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또한,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혁신학교의 철학과 학교 비전에서 비롯된 학년별 단계별 교육목표를 설명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년별 교육활동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학급 학부모들은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자녀를 키우면서 야기될 수 있는 실질적인 고민을 공유하며 학급 구성원으로 함께 교육하고 협조할 내용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함께하는 교육의 의미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만선초등학교.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만선초등학교(교장 이인순)도 지난 17일 ‘2021학년도 학교교육 설명회 및 학부모 총회’를 가졌다.

이번 총회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화상회의로 진행됐으며, 많은 학부모의 참여를 위해 오후 7시에 실시됐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학교 교육 설명회에서는 학교의 비전과 목표를 학부모에게 안내하고, 학급 교육에 참여할 학부모 조직을 완료했다. 학부모 연수는 2021학년도 학교 교육 계획, 공교육 정상화(선행학습 금지), 혁신학교와 미래형 수업혁신 중점교, 청렴교육 및 교권보호, 아동학대 및 학교폭력 예방교육, 인권교육 및 가정폭력 예방교육, 성폭력 예방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등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공했다. 교육공동체로서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확대하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인순 교장은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배움과 성장이 있고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만선 교육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