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장. "성남공원 납골묘 설치도 절대 안될 것"

지난해 12월 경기도는 재단법인 성남공원이 신청한 41만1천㎡부지에 1만8천기 수용규모의 납골묘 설치를 조건부 허가함에 따라 지역 주민들은 산림췌손에 따른 수해우려와 성묘객 증가로 인한 교통난등을 들어 대책위원를 구성,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는 지난 21일 또다시 바로 옆 재단법인 삼성공원이 제출한 오포면 능평리 산13의3일대 2만9천572㎡에 1천400기를 수용하는 납골묘 설치신고 신청을 반려했다고 밝혔다.

광주시 관계자는 "납골묘 설치 예정부지가 도시계획 수립 대상지역에 포함돼 있고, 붕괴·침수 등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며 "보건위생상 주민들에게 해를 끼칠 우려도 있어 반려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시행된 장사(葬事)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납골시설 설치가 허가사항에서 신고사항으로 바뀐 뒤 광주시에서는 처음으로 납골시설 신고 신청이 반려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인해 현재 이웃 파주·안성·여주등 타 자치단체에서도 납골당 설치를 놓고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데에 영향을 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종진 시장은 21일 오포읍승격 축사에서 성남공원이 경기도로부터 조건부허가를 득함에 따라 이에 산림훼손에 따른 수해우려와 성묘객 증가로 인한 교통난등을 들어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대응하는 가운데 공무원들에게 횡포를 부렸던 일부 대책위원들의 몰지각한 행동에 대해 심히 유감의 뜻을 표하며 "내가 시장으로 있는 한 우리 지역에서는 절대로 납골묘설치는 이뤄질 수 없다"고 밝히고 있어 광주시에 들어설 예정이던 납골묘 2곳에 대한 설치는 당부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