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지우병원 성광영 정형외과 원장

경기도에 거주하는 이모(34·남)씨는 어느날부터 엄지발가락이 계속 아프기 시작했다. 그저 구두가 내 발이랑 안 맞는다고만 생각해서 구두를 수차례 바꿔보기도 했지만, 계속해서 둘째, 셋째 발가락까지 통증이 이어져 결국 정형외과를 내원 후 판독 결과 ‘무지외반증’이란 진단을 받게 되었다.

해가 지날수록 하이힐과 키 높이용 깔창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 바로 무지외반증이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나머지 발가락 쪽으로 휘면서 관절이 튀어나오는 족부 질환이다. 높은 신발을 신을수록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며 발볼이 좁아지게 되어 계속해서 압력이 엄지발가락에 집중되면서 모양이 변형됨과 동시에 돌출이 점점 증가하게 된다.

무지외반증은 하이힐을 많이 신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었으나, 최근에는 남자들도 뾰족한 구두와 작은 키를 보완하기 위해 신발 아래 넣는 키 높이 깔창 때문에 무지외반증 환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선천적으로 발가락 관절이 휘어진 경우, 평발이거나 엄지발가락이 긴 경우에도 무지외반증을 유발할 수 있다.

무지외반증의 주된 증상은 돌출 부위의 심한 통증과 부종이다. 게다가 휘지 않은 발가락에도 굳은살을 만들어 통증을 유발한다. 따라서 무지외반증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무지외반증은 통증이 반복되면 아픔을 줄이기 위해 본능적으로 걸음걸이가 나빠진다. 계속해서 나빠진 걸음걸이는 척추, 무릎, 골반을 악화시키며 또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라면 보존적인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통증 때문에 활동에 장애가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면 수술을 고려해 봐야 한다. 수술은 정형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환자의 중증도 및 증상 유무에 따라 알맞은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려면 우선 신발장 안에 변형을 유발할 수 있는 신발 종류를 파악하고 굽이 낮고 앞 볼이 넓고 편안한 신발을 신어야 한다. 수시로 발목과 발가락도 스트레칭을 해주어 피로를 풀어주는 게 좋다. 위와 같이 통증 증상이 보인다면 방치하지 말고 초기에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