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노동자 등 휴식공간...오후4시~새벽6시 운영

노동자들의 휴식공간을 보장하고 취업 취약계층의 노동자들에게 건강·복지·문화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 ‘노동자 복합쉼터’가 경기도내 최초로 경안동에 마련됐다.

광주시는 지난 20일 광주시 중앙로 110 로얄팰리스 5층에서 ‘노동자 복합쉼터’ 개소식을 열었으며, 이날 현판 제막식과 함께 기념사 및 축사, 쉼터 라운딩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소병훈·임종성 국회의원, 신동헌 시장, 박현철 시의장, 각 도·시의원, 문현군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 전왕표 한국노총 성남·광주·하남지역지부 의장, 김주환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위원장, 한기석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경기지부장을 비롯한 이동노동자 및 관련 기관·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노동자 복합쉼터는 근무 특성상 대기시간이 필요하고 마땅한 휴식공간이 없는 대리·택배기사, 퀵서비스, 학습지교사 등 이동 노동자와 일반 노동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시는 경기도에서 공모한 ‘2019년 노동자 쉼터 설치 지원’ 사업에 참가해 심사를 거쳐 최총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도비 50%를 지원받아 총 사업비 2억8,000만원을 투입, 노동자들의 접근성이 용이한 경안동에 195㎡(60평) 면적의 쉼터를 조성했다.

쉼터는 오후 4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운영(센터장 포함 3명 교대 근무)되며, 중앙홀, 다목적실, 수면실, 여성휴게실과 사무실 등으로 구성됐고 안마기, 컴퓨터, 휴대전화기 충전기, 커피머신 등의 편의시설도 갖췄다.

또한, 센터는 단순 휴식공간의 기능을 넘어 노동자의 커뮤니티를 촉진할 수 있는 자조모임을 지원하고 노동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 노동계층의 근로환경 개선은 물론 법률지원과 문화 복지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될 계획이다.

이로써 무더위 및 혹한기에 마땅한 휴식공간이 없어 버스정류장 및 편의점, 은행인출기 등에서 짧은 휴식을 취하는 이동노동자와 시간과 정보부족으로 근로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도지사는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노동 형태에 대한 새로운 대안과 정책들이 필요하다”며 “이번 광주에 마련된 노동자 복합쉽터가 바로 그 출발점으로, 국민 대다수를 차지하는 노동자들이 좋은 일자리에서 행복한 삶, 미래가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신동헌 시장은 “노동자 복합 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노동 취약계층의 권익을 증진하고 근로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라며 “근로자와 광주시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노동자대표로 인사말에 나선 한기석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경기지부장은 “광주의 경우 고층 빌딩이 없어 이동노동자들이 밖에서 추위에 떨거나 비를 맞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이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쉼터를 마련해 준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