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정읍 전국농악명인대회 ‘최우수상’

광주중앙고 광지원농악반(지도교사 민성기)이 제27회 정읍 전국농악명인대회 고등부 단체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학생부 개인부문에서 3학년 유진혁, 김용환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뒀다.

전국 농악인들의 축제인 '제27회 정읍 전국농악명인대회'가 10일 전북 정읍시 연지아트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민속예술진흥원(이사장 이광수)이 주최를 하고 정읍시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전라북도, 전라북도교육청 등이 후원하는 전국규모의 행사이다.

단체와 개인에게 상을 수여하는 이번 전국농악대회는 단체(초중등부, 고등부, 일반부)와 개인놀이(쇠놀이, 장고놀이, 소고, 북놀이, 12발 상모, 태평소) 등의 종목으로 나눠 겨뤘다.

광주중앙고등학교는 1997년부터 광지원농악단을 창단하여 경기 광주 지역 향토문화인 ‘광지원농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2009년 제18회 전국청소년전통문화 한마당과 2012년 제19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대통령상을 3회 수상한 바 있다.

광지원농악반은 지역 향토문화인 광지원농악 전승활동을 하고 있으며 광주시청의 창의체험 프로그램 예산 지원으로 전문강사를 위촉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고 국악 저변 확대를 위해 지역내 초·중·고 학생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교내에 건립된 ‘광지원농악 전수관’을 개방하여 남한산성취고수악과 광지원농악을 전수해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