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지우병원 박정환 내과 원장

찌개 종류, 맵고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있어 위암 발병률이 높은 국가인 만큼 다양한 암 질환 중에서도 위암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위암은 식이습관을 비롯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흡연, 가족력 등 다양한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0세 이상이라면 최소 2년을 주기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는 검사 방법으로 이를 통해 위암뿐 아니라 위염, 궤양, 용종 등의 질환을 미리 파악해볼 수 있다.

위암 초기 증상은 무증상이거나 속 쓰림이 나타날 수 있다. 위암 초기 증상의 대부분은 무증상이며, 속 쓰림이 발생해도 가벼운 위장 질환으로 여기어 대수로이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체중이 감소하고 잦은 복통과 오심, 구토 그리고 식욕감퇴, 연하 곤란, 위장관 출혈 등의 위암 증상이 일어날 땐 이미 위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발견되는 경우가 허다하여 조기의 위암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위암을 조기에 치료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이다.

위암 검진은 위장내시경, 상부위장관 촬영술, 전산화 단층촬영(CT)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위장내시경 및 조직검사를 통해서 암세포가 관찰되면 확진하며, 위암이 주변 장기에 침범했거나 림프절 혹은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는지는 전산화 단층촬영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위장내시경을 하기 위해선 전날 밤부터 금식을 해야 하며 검사 직전에 위 속의 기포와 점액을 제거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등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위장내시경은 위암 초기 증상이 없는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암 검진 방법이다.

위내시경은 내시경을 식도로 삽입하여 위,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는 검사 방법이다. 위암뿐 아니라 위염, 위 선종, 위출혈, 위궤양, 식도염, 식도암, 십이지장궤양 등 다양한 소화기 질환을 진단하는데 효과적이다.

위내시경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8~12시간 전부터 금식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위내시경 시행 전날 밤 이후로 금식 시행 후 다음날 위내시경을 진행한다. 아침부터 점심까지는 유동식, 저녁부터는 수분 섭취 이외에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과식, 음주는 검사 3일 전부터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내시경 전에 깜박하고 커피, 우유, 음료 등을 섭취하면 제대로 된 위점막 관찰을 할 수 없게 되므로 반드시 섭취를 금해야 한다.

수면내시경은 수면 진정제 주사 투여 후 피검사자가 진정이 되었을 때 내시경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때 중요한 점은 환자의 산소포화도, 맥박, 혈압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하며 정상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수면내시경 시행이 가능하다. 

간혹 3~4년 전에 위내시경을 받았으니 할 필요가 없다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위험한 생각이다. 각 암 별로 성장 속도를 고려하여 암 검진 주기가 결정된다. 위암은 2년 간격이며, 성장 속도가 빠른 간암의 경우 6개월마다 검진을 하게 된다.

따라서 3~4년 전에 했던 위내시경 결과가 정상이라고 해서 검진 주기를 길게 잡는 것은 위험하며, 나라에서 권고하는 대로, 암 검진 목적으로 내시경을 시행하는 경우 위내시경은 이전 결과가 정상이었다고 해도 2년마다 주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옳다. 암 검진 주기를 길게 하면 그로 인해 위암의 조기 발견 가능성이 낮아지고 병기가 높아져 생존율이 떨어지게 된다. 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초기에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정기적으로 내과에 방문해 위장 내시경을 통해 암 검진 등의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위암을 예방 및 조기 발견하려면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며 흡연, 짠 음식, 훈제 음식을 피하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생전 위가 아픈 적도 있고 소화불량도 없었지만 위암은 초기 증상이 없어 자가진단이 불가능하므로 건강하더라도 40세 이후엔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위내시경은 의료 장비나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검진을 한다 해도 놓칠 수 있는 질환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임상을 경험한 숙련된 의료진이 속해있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