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동부권 철도 중심도시 도약 기대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착수 사업으로 최종 결정돼 탄력을 받게 됐다.

임종성·소병훈 국회의원은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수서~광주 복선전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총사업비 8,709억원(국비 100%), B/C 1.24, 종합평가(AHP) 0.695로 최종 통과 했다”고 8일 밝혔다.

기획재정부 이승철 차관보와 간담회를 통해 조속한 사업 추진을 건의하고 있는 임종성 의원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중앙선(청량리~경주), 원주~강릉선 등의 기종착역의 일부를 청량리에서 수서역으로 전환하여 강남권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수서역~경기 광주역 구간에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수서~모란~삼동’ 구간 15.5km는 철도노선을 새로 건설하고, ‘삼동~광주’ 구간 3.7km는 기존 경강선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경기광주역에서 강남 수서까지 12분, 강릉까지 69분이면 닿을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경기광주역은 서울과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을 연결하는 명실공히 수도권의 관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2015년 1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했다. 이후 지난 5월 기재부가 경제성에 대한 최종 점검을 실시하고,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종합평가(AHP)를 거쳐 8일 예비타당성 결과가 발표됐다.

임종성 의원은 올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 기획재정부 이승철 차관보를 만나 예타 통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조속한 추진을 건의한 바 있으며, 올해 국토부 예산에 ‘수서~광주 복선전철 기본계획 수립’ 예산 8억원을 확보하고, 광주시와 함께 경기광주역의 확장 필요성 등을 검토하는 등 예타 통과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고속화철도망 구축의 핵심과 쟁점 토론회를 주최한 소병훈 의원

소병훈 의원도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추진을 위하여 개원 직후인 2016년 7월부터 국토부 철도국장 등 담당자들과 만나 현안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이후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하는 KDI(한국개발연구원)의 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과 KDI 원장 및 예비타당성조사팀장과 지속적으로 논의를 이어갔고,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에서 찾아보는 전국고속화철도망 구축의 핵심과 쟁점’ 토론회도 개최하며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추진에 매진했다.

두 의원은 “그동안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의 예타 통과를 위해 밤낮으로 뛰어다녔는데 광주시민에게 기분 좋은 소식을 전하게 돼 매우 기쁘고 영광이다”며 “광주시민과 함께 두 손 들어 환영하고, 앞으로 광주시가 명실공히 경기동부권의 철도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