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회 5분 발언 통해 이같이 밝혀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박관열 도의원이 지난 28일 제334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줄폐업 위기에 놓인 영세가구업체들에 대한 경기도의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의원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경기도는 가구산업 내수규모가 전국 대비 62%(4조9,000억원)에 이르고, 가구산업 고용의 59.2%를 담당하며, 가구제조사업체의 46.2%가 밀집해 있다. 또한 제조업과 소매업을 합쳐 총 8,513개소의 가구업체가 등록되어 있고 4만5,183명의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다.

박 의원은 “2019년 경기도의 가구산업 지원 예산규모가 겨우 24억에 불과한 실정으로 가구사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도에서 지원하는 규모로는 너무 적은 금액”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가구업체들이 밀집한 광주, 남양주, 포천 등 민생현장에서는 날이 갈수록 더 힘들다고 아우성인데, 경기도는 2017년 43억원, 2018년 30억원에서 예산을 오히려 줄어버렸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경기도가 지원하는 사업 내용 역시 문제”라고 지적하며 “제품개발과 마케팅, 디자인 지원, 전시회 참가 등은 연령대가 높은 영세사업주들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데, 영세가구업체들은 각자도생하라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영세가구업체들이 장인정신을 갖고 나름의 노하우로 사업을 계속 유지하며 상품가치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려면 영세사업체에 대한 인건비 지원, 긴급자금 융자, 판로 확대 등 적극적 지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개별 시군에서 추진하는 가구거리 조성과 전시판매장 건립 사업 중 타당성과 효과성이 높은 사업을 판단해 도 차원의 가구산업 육성계획에 즉시 반영하고 도비 지원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