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양리비대위, 기자회견 통해 반발

수양리 종합폐기물시설 설치와 관련(광주뉴스 299호 7면 참조)해 수양리·신둔면 폐기물시설 공동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28일 시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치위원회가 제출한 동의서는 허위로, 무효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30여명의 주민들은 “광주시에 제출된 동의서는 ‘종합폐기물시설 설치’가 아닌 ‘음식물자원화시설을 지하로 넣고 깨끗하게 만들 것’이라고 하여 서명한 것”이라며 “이는 허위로 작성된 동의서로 수양1·3리 폐기물처리시설 유치위원회가 주민들을 속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은 “유치위원회 또한 2명을 제외한 7명은 ‘음식물자원화시설로 알고 서명을 받았다’고 인정했다”며 “이중 1명은 유치위원회를 탈퇴하고 본인이 받은 서명은 무효라는 서류를 비상대책위에 보내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3일간 200여명이 넘는 주민들이 유치반대에 서명했다”며 “폐기물시설을 해야 한다면 진실되게 절차를 밟아서 해달라”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지난 4월 종합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계획을 수립하고 광주시 전역을 대상으로 후보지를 공개 모집했으며, 수양1·3리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유치위원회를 구성, 총 242세대중 135세대의 동의(55.7%)를 받아 광주시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주민들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곤지암 이장단은 지난 22일 긴급 임시회를 갖고, 논란이 되고 있는 수양리 종합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해 논의를 가진 결과 수양1리 이장이 주민들의 찬반 의견을 다시 파악해 읍에 전달하기로 했다.

유치위원회 관계자는 “종합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해 오는 12월 1일 주민들에게 찬반 의견을 묻겠다”며 “그 자리에서 종합폐기물처리설에 대한 부족했던 설명도 다시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유치위원회 구성과 동의서는 적법한 절차를 걸쳐 접수됐으며, 이는 추진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다만, 최종 결정된 사항은 아니므로 전문가의 소견과 주민들의 반대 의견도 반영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신둔면 주민들도 유해물질 피해 우려 등 반대 입장을 피력했으며, 비상대책위는 반대서명서와 함께 행정심판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