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정치후원금 기부 안내·홍보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정당이 깨끗한 정치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하는 것을 돕고, 일반 국민에게 정치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정치후원금 기부를 적극 안내·홍보하고 있다.

정치후원금에는 정치자금을 정당에 기부하려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하여 기탁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국고보조금 배분율에 따라 각 정당에 배분·지급하는 기탁금과 특정 정당 또는 정치인을 후원하기 위하여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를 통하여 기부를 하는 후원금이 있다.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원은 후원회에 직접 기부를 할 수 없지만, 기탁금을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것은 가능하다.

후원방법은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에 접속하여 신용카드, 신용카드 포인트(신용카드와 신용카드 포인트 복합결제도 가능),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등 결제, 휴대폰 요금결제 등의 방법으로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도 후원할 수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여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경우 시민들이 정치적인 의사표현을 함으로써 정치 참여가 확대되고, 10만원 이하의 정치후원금 전액이 세액 공제됨으로써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며 “기업이 정치후원금 기부재원을 조성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하고, 후원자가 연간 소멸되는 1,300억원의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함으로써 경제가 활성화되고, 나아가 정당과 정치인들이 다양한 정책을 개발할 자금을 마련함으로써 건강한 정치가 실현되는 1석 5조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