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체험관·추억나눔관 운영

광주시는 치매 예방과 극복을 주제로 ‘추억나눔 한마당’ 행사를 지난 25일 청석공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치매가족, 치매파트너, 자원봉사자 등 1,0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의 사물놀이, 어르신 건강관리자회의 소고춤, 광주시 홍보대사인 가수 우연이 식전공연으로 시작됐다.

이어 ‘치매극복! 100세 광주!’ 구호와 함께 가을운동회의 추억을 되살리는 박 터트리기 형식의 치매극복 선포식을 시작으로 건강 체험관, 추억 나눔관(민속놀이, 추억의 장터, 가족사진·교복사진 촬영 등)이 운영됐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치매예방 실천을 위한 치매극복걷기(청석공원 산책로 1km)를 진행하면서 치매예방수칙 3·3·3 홍보 이벤트와 다양한 경품도 제공했다.

신 시장은 “고령사회 치매는 피할 수 없는 중대한 보건과제”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어르신을 공경하는 효와 치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치매친화적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1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11월 초월보건지소에 1,000㎡ 규모의 치매안심센터 개소를 앞두고 있으며 2020년까지 치매쉼터 추가설치, 2022년 2호 치매안심센터 설치 등 치매관련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