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리 주민들, 집단 시위통해 반발

오포읍 문형리 산64-18번지 일원에 들어설 오포물류단지와 관련해 인근 주민들이 ‘소음·먼지·진동·교통문제’ 등을 제기하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오포주민대책투쟁위원회(위원장 김흥식)는 지난 21일 오후 오포물류단지 공사현장 앞에서 집단시위를 벌이고 “물류단지 공사를 당장 중지하고,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집단시위를 통해 “이 일대에 골재와 흙을 퍼 나르는 대형트럭들이 드나들면서 신현리와 분당으로 이어지는 진입로와 광주시내로 들어가는 국도가 정체되고 있다”며 “상당기간 야산의 암석을 발파작업으로 분쇄하는 작업이 진행되면서 소음과 진동으로 큰 피해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공사현장과 가장 인접한 빌라와 주택 주민들의 경우 대부분이 공사와 관련한 설명회에 대해 사전에 전달받지 못했다”며 “현재도 소음·먼지·진동 등으로 피해가 크지만, 완공 후에는 교통 체증으로 인해 지역생활여건이 현저히 떨어질 것은 분명한 사실로 경기도는 오포물류단지 허가를 취소하라”고 호소했다.

주민들은 지난달 28일 회의를 통해 ‘오포주민대책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조직적인 대응에 나서 문형리 일대 주민들을 대상으로 오포물류단지 반대서명을 받고 있으며, 21일 현재 253여명이 반대서명을 했다. 투쟁위는 9월 말 중으로 탄원서와 함께 경기도와 광주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김흥식 위원장은 “물류센터는 공익적 사업이 아니라 사기업이 추진하는 것이고 여기에 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려있어 이 마을에서 자라고 살아야할 아이들을 위해서도 물류센터 공사반대를 위해 끝까지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포물류(주)는 사업비 800억원을 투자해 오포읍 문형리 산64-18 일원(19만1417㎡)에 오포물류단지를 조성중이며, 오포물류주식회사 측은 “광주지역에 첨단산업물류와 건설자재물류, 일반물류센터 조성을 통하여 유통체계의 개편 및 물류비용 절감과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