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달수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장

지난 8월 10일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광주시청은 능평초등학교 시설 복합화(학교, 수영장 및 공영 주차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광주시의 능평초교 복합화시설 건립비용 210억원 지원)을 체결했다.

이에 지난해 9월 1일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초대 경영지원국장으로 부임하여 광주하남교육의 역점 사업인 광주·하남지역의 과대과밀학교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조달수 경영지원국장을 만나 광주시에 첫 선을 보이는 ‘능평초’ 학교시설복합화 추진 경과와 광주하남교육 지역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Q = 최근에 체결된 능평초 ‘학교시설 복합화’란 무엇인지

A = 교육지원청과 지자체(지역공동체)가 협력하여 학교부지 내에 지역주민의 수요가 많은 체육·문화·복지·공공에 관련된 시설물을 학교 중심으로 건립하여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사용하는 시설로, 학생들에게는 쾌적하고 다양한 교육 활동 공간, 지역주민에게는 편리한 공공시설로 활용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구현의 장(場)이 되는 시설을 뜻한다.

Q = 능평초 학교시설 복합화 MOU 체결 추진 배경은

A = 가칭 ‘능평초’는 오포읍 능평리 일대 교육여건 개선과 광명초등학교 과대과밀 해소를 위해 교육지원청이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학교이다. 학교의 의미가 과거에는 단순히 학생들을 수용하고 교육하는 것이 목적이었던 것과 달리 현재는 교육과 지역사회의 화합을 함께 만들어가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바뀌고 있음에 따라, 광주시청과 함께 학교시설복합화에 대한 협력 방안을 강구하게 되었다. 

먼저, 지난 2017년 12월에 학교시설복합화 사업의 이해를 위하여 광주 지역사회 대표 및 학부모, 교직원과 함께 동탄중앙이음터를 직접 방문하여 학교시설복합화의 필요성에 대하여 직접 보고 느끼는 시간을 가졌고, 그 후 학교시설복합화를 의제로 광주시와 지역교육주민참여협의회를 개최하여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학교시설복합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다. 

Q = 능평초 ‘학교시설 복합화’와 기존 학교시설 복합화와의 차별점은

A = 능평리 거주 학생 수용 및 원거리 통학 해소 방안으로 설립 예정인 ‘능평초’ 학교시설 복합화는 도시개발계획에 따른 학교시설 복합화가 아닌 경기도내에서 유일하게 교육지원청과 지자체(광주시)가 자체적으로 협력하여 학교 및 체육·복지시설을 건립하는 것으로, 학교가 순수교육기능인 학생들의 학습 공간이라는 점을 뛰어넘어 지역사회의 공공시설이자 지역주민 평생교육의 장으로 발전하면서 학교 안에 물리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광주·하남지역 학교설립의 수범사례로 기록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Q = 경영지원국장으로 취임 후 학생배치 현안 외에 그간 역점을 두고 추진한 일은

A =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전문성 신장과 효율적인 교육행정 제도 모색을 위해 광주하남교육행정협의회를 발족했다. 광주·하남의 경우 인근 다른 지역에 비해 교육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많은 교육현안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학교현장 지원에 따른 업무 노하우 공유와 소통이 더욱 필요한 시점으로, 광주하남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해 각급 학교 및 교육지원청, 직종별 교류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현안에 적극 대응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방공무원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학교현장을 적극 지원하고자 경일노 및 한공노 등의 공무원 노조와의 협의회를 갖는 등 교육가족과의 소통에 주안점을 두고 경기교육 기조가 광주하남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 마지막으로 학부모·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A = 광주시는 상수원 보호구역등 여러 개발 규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도(경강선)와 도로의 발달, 역세권 개발 등으로 인구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역적 특색이 있다.

이러한, 인구 증가와 함께 타 지역보다 다양한 교육현안들이 발생하고 있는 광주하남지역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교육가족들의 다양한 교육수요를 담아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마지막으로, 교육은 학생 및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육지원청은 학교 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우리교육지원청은 광주하남 교육의 행정력을 높이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교육지원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도 광주하남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