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중심 대토론회도 가져

양벌초등학교는 지난 19일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양벌희망자치회 2학기 전교임원 후보자 대토론회 및 전교임원선거를 실시했다.

이날 전교임원선거를 위해 1~2교시에는 후보자와 유권자가 함께하는 대토론회를 진행했으며, 3~4교시에는 투표와 5~6교시에는 개표가 진행되었다. 

대토론회에서는 전교임원 회장 후보자 3명과 5학년 부회장 후보자 4명이 모두 참석해 후보자 공약 발표 연설, 사회자 공통 질문에 대한 답변, 후보자들 간의 상호자유토론, 유권자 자유질문, 최종 소견발표 순서로 진행되었다.

준비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학생 중심으로 이뤄진 전교임원선거는 양벌희망자치회 6학년 회장단을 중심으로 구성된 양벌초등학교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자의 공약 검증을 위해 1-2차 공약검증회의를 진행했으며, 대토론회의 진행, 투표소 설치 및 개표까지 이끌어가는 학생자치활동이 되었다.

유권자들 역시 선거 실시 전에 선거의 의미와 중요성, 선거 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한 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 한 발짝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다. 양벌초등학교 전교임원선거는 공직선거와 동일한 순서 및 방식으로 이뤄져 학생들이 선거의 기본 원칙에 따라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양벌초 선거관리위원장인 신재원 학생은 “양벌희망자치회의 대표를 뽑는 자리에 모든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뜻 깊었다”며 “학생 스스로 선거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