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서 민주주의 의식 고취

양벌초등학교(교장 윤상매) 양벌희망자치회 학생들은 지난 8일 경기도의회에서 주관하는 제10회 청소년의회교실에 참여했다.

청소년의회교실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본인 지방자치를 학생들이 경험하고, 보다 민주주의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에서 기획·운영하고 있다.

제10회 청소년의회교실에는 양벌초등학교뿐만 아니라 파주 가온초등학교, 남양주 와부초등학교 자치회 학생들이 함께 참여해 다양한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청소년의회교실은 2분 자유발언 및 즉석 발언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청소년의 관심사를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며, 곧이어 ‘학교내 공기청정기 설치 의무화’를 안건으로 하여 실제 경기도의회 진행 순에 따라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학생들은 의장, 안건 상정인, 반대 발언자, 찬성 발언자로 역할을 나누어 자신들의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 의회, 학교와 관련된 일반 상식 등을 가지고 도전 골든벨 퀴즈를 진행해 경기도의회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양벌초 학생들은 “실제 경기도의회에 방문해 모의회의에 참여하니 회의 진행 방법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 배울 사회 교과와 관련돼 지역 민주주의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