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 동안 독서활동진작으로 호응

경기혁신학교인 광주광명초등학교가 ‘체인지(體仁智)교육으로 친구와 함께 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으로 한 해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명초의 남다른 특색에는 첫 번째로 독서논술워크북이 있다. 전교생이 참가하는 독서논술교육은 학년별 독서논술워크북을 통해 운영된다. 책을 읽고 단순히 그림을 그리거나 글만 쓰는 지루한 형식이 아니라 학년별 필독서(반별로 구비됨)를 읽고 생각을 나누고 토론한 후 글쓰기가 진행되는 독서논술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언제든지 학년별 빙고도서를 읽을 수 있도록 도서관에 별도의 빙고도서코너를 마련해 운영되고 있으며, 독서활동진작을 위해 학년말에는 독서인증장제(금은동장)를 실시함으로써 정독과 다독을 함께 꾀하고 있어 광명초의 도서관은 항상 학생들로 발 디딜 틈이 없다.

광명초는 2014년 4월부터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영어동화책을 낯설어하던 학부모와 학생들도 이제는 영어독서의 필요성과 효과를 깨닫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영어동화책을 좋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레벨업인증서, 영어독서 우수학급시상, 영어독서우수상을 시상하면서 학생들을 칭찬, 격려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한 해 동안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적극 참여하는 등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