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시, 항공사진 데이터베이스 구축생활지리웹포털에 탑재 서비스 실시

광주시는 시 전역(431.05㎢)을 대상으로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수치정사영상) DB 구축을 완료하고 공간정보시스템(GIS) 및 생활지리웹포털에 탑재해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항공사진 DB 구축은 주요도로 개설이나 각종 도시개발 사업 등으로 급변하는 지형자료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행정업무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새롭게 구축한 항공사진은 지난 5월에 촬영한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이다.

시는 항공사진 DB를 구축해 시의 지형변화 정보관리, 매년 시행하는 개별 주택가격 조사·산정, 도시계획, 시설공사, 재산관리, 산림·농지, 환경, 방재 등 각종 인·허가 부서에서 기초자료 및 증빙자료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한, 시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항공사진(수치정사영상) 구축사업을 통해 확보한 항공사진을 갱신해 변화하는 지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은 공간정보를 활용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항공사진을 활용, 생활지리웹포털(http://gis.gjcity.go.kr)에 최신의 항공사진과 지적도, 로드뷰 등의 공간정보는 물론 야생동물 충돌주의, 로드킬 등 생활안전 주제도를 새롭게 만들어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변화된 지형·지물이나 위치기반의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시민들이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시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수치정사영상) 구축을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행정업무 지원체계를 구현함은 물론 일상생활과 밀접한 공간정보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뉴스  webmaster@gjnews.net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