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공연·전시·체험 등 화려하게 펼쳐져

호국의 성지로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는 ‘제22회 광주남한산성문화제’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남한산성 도립공원 일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걸어보고 만져보고 느껴보자! 세계유산 광주 남한산성’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남한산성 세계유산 등재 3주년 기념은 물론 호국의 성지로서 남한산성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가치를 되새기고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된다.

남한산성은 숱한 외세 침략이 있었던 한반도의 역사 속에서 단 한 번도 함락되지 않은 난공불락의 성지이다. 

남한산성문화제는 남한산성이 삼국시대 백제의 도읍지였고,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국난 극복의 정신을 담은 역사적 장소라는 데 초점을 둔 각종 전통 공연과 전시, 체험 행사를 선보인다.

축제 기간에는 △조선 군영악대 중 최대 규모를 자랑했던 남한산성 수어청 ‘취고수악대’ 재현 △왕과 왕비, 신하와 궁녀, 내시들과 함께 왕의 시찰을 재현한 ‘왕실 시찰 퍼포먼스’ △호위 군사의 근엄한 근무 교대식을 재현한 ‘한남루 근무 교대식’ 등 남한산성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공연들이 펼쳐진다.

또한, 남한산성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무용공연, 남한산성을 주제로 광주시 농악단과 타 시‧군 농악단과의 콜라보 공연, 남한산성 성곽 소무대에서 이뤄지는 산성 버스킹 공연, 국악 관현악 공연, 마당극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그림 그리기, 인형 만들기 및 장식체험이 있으며, 광주시 농·특산물 브랜드인 ‘자연채’와 ‘친환경 농산물’ 판매 행사도 열린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축제를 통해 세계유산 남한산성의 자긍심과 호국의 역사적 의미의 중요성을 일깨움은 물론, 지역문화예술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