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간 5000만원 징수 성과 거둬

광주시는 지난 20일 중회의실에서 양정석 총무국장을 비롯해 관련 팀장 등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체납액 정리 추진실적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하반기 5대 중점과제 중 하나인 ‘체납액 일소’의 중간 실적을 공유하고 향후 체납액 징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에서는 지난 6월 한 달간 총무국 직원 1인당 체납자 5인을 배정해 납부 독려하는 ‘총무국 체납액 정리단’을 운영해 5,000만원의 체납액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징수율 부진 부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모색했다.

또한 방문시 부재중인 체납자에게는 방문증을 부착하고, 체납자의 실태조사를 통해 생활고 등으로 인한 납부 불능자를 파악해 결손처분 의뢰 등 체납액 정리를 추진해왔다.

아울러 △체납자 재산압류 및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고액체납자 가택수색 등 징수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6월 현재 징수실적인 2017년 징수목표액 대비 83.1%인 124억4100만원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총무국 체납액 정리단, 책임징수제 등 부서별 징수목표를 설정하고 집중적인 징수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양정석 총무국장은 “체납액 징수는 한 개 부서에 국한된 업무가 아니다”고 강조하며 “전 직원이 협업한다면 광주시 재정 건실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