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두고 주민간 갈등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좌)와 원안 이행을 촉구하는 노선검토반대위원회(우)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광주시 직동구간(9~10공구) 노선을 두고 직동·목동 주민들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9~10공구의 굽은 노선에 대해 직선화를 요구하는 ‘직동·목동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굽은 도로 노선의 원안 이행을 촉구하는 ‘노선검토반대위원회(이하 반대위)’가 경북 김천에 위치한 한국도로공사와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여는 등 두 위원회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해부터 “주민 피해를 야기하는 곡선화는 이해할 수 없고 고속도로가 직선화될 경우 공사비 또한 절약된다”며 “곡선화로 인해 고속도로가 마을을 관통해 지나간다면 그 피해는 주민들이 고스란히 안고 가야한다”고 주장하며 노선 변경을 요구했다.

이에 서울세종고속도로 직동·목동 통과 구간의 갈등해소와 대안노선 도출을 위해 지난해 9월 비대위와 도로공사측간 갈등조정협의회를 발족하고 수차례 회의를 거쳐 대안 노선을 검토해왔다.

그러나 주민갈등조정협의체가 대안으로 내놓은 검토노선에 대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반대하는 주민들이 발생, 현재 두 개의 주장이 맞서고 있는 것.

노선검토반대위원회는 “오랜 세월 전통을 지키며 살아오고 있는 주민들은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사업으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책사업이라 믿고 감내해 왔다”며 “한국도로공사가 왜 확정된 노선을 원칙도 무시하고 바꿀 수 있다는 식으로 소문을 내 주민들간 갈등을 초래하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대위는 “노선을 변경할 경우 또 다른 피해를 보는 사람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국책사업인 고속도로가 원안대로 조속한 시간에 착공해 공사가 마무리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는 “2월 주민총회를 거쳐 실소유주를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다수가 노선 변경을 찬성했다”며 “반대 입장으로 인해 지난 6개월간 갈등조정협의회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였다”고 말했다.

한편,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주민들과 당초 노선을 주장하고 있는 주민들간 마찰이 격해지는 가운데, 한국도로공사측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