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경유·지방도 개선 등 발전 견인차

각종 규제로 묶여 있는 광주시 퇴촌·남종면 지역에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경유와 광동리~원당리 지방도로개선 등 지역 도로와의 연계성을 높여 지역 균형 발전 및 도로 이용자의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국토교통부는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제1차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16∼2020년)에 포함해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지난 2008년도부터 추진되어 왔던 사업으로 서울 송파구에서 경기도 광주를 거처 양평군 양서면을 잇는 26.8㎞를 4차로로 신설하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조 2,848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5개년 계획에 따라 사업별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예산 범위내에서 신규 설계 등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며, 타당성이 확보된 사업들은 최대한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 건설 본부에서도 130억을 투입, 퇴촌면 광동리에서 원당리까지 지방도 325호선 5.5㎞의 도로선형개량 사업을 오는 2018년 1월 공사 착공 목표로 사전 행정 절차가 진행 중이다.

조억동 시장은 “퇴촌 남종지역의 교통난 해소는 물론 지역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건의 해 온 각종 사업이 결실을 맺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시민들 위한 각종 사업과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