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길이 56.95km…교통난 해소 기대

광주시 초월읍과 강원도 원주시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가 11일 개통됐다.

지난 2011년 11월 착공해 5년만에 개통된 제2영동고속도로는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최단거리 고속도로로 광주시 초월읍 선동리 광주분기점부터 시작돼 영동고속도로 원주분기점(원주시 가현동)으로 연결되는 총길이 56.95km 왕복 4차선으로 건설됐다.

제2영동고속도로는 초월나들목(IC)을 비롯해 동곤지암, 흥천 이포, 대신, 동여주, 동양평, 서원주 등 총 7개의 나들목(IC)이 개설되며 분기점(JCT) 3곳, 휴게소 2개 지점 4곳이 설치됐다.

이는 서울 상일 나들목을 출발해 원주까지 거리가 기존 101km에서 약 86km로 줄어들어 약 54분이면 도착할 수 있으며, 통행료는 최장구간(광주-원주) 4,200원(승용차 1종 기준)이다.

또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진행시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약 2시간 43분만에 주파 가능한 252km의 최단거리 도로가 마련됨으로써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필수적인 교통수송 분야에서 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일 예상 교통량은 약 5만~6만여대로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 절감과 260억원의 환경 개선 효과로 이어져 30년간 약 5조원의 직·간접 효과가 예상된다.

한편, 개통식은 지난 10일 오후 3시 원주 방향 양평휴게소에서 진행됐으며, 국토교통부 최정호 제2차관, 2018평창동계올림픽 이희범 조직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양복완 경기도부지사를 비롯해 국회의원, 지역주민, 시공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해 개통을 축하했다.

   
개통식에는 도로가 지나는 경기도 광주와 양평, 여주, 강원도 원주 지역 어린이들이 각 지역의 시화가 담긴 화분을 들고 입장해 내빈과 함께 미래의 희망을 연출하는 세리머니를 펼쳤으며,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과 반다비 공기 풍선 로봇(Aero Balloon Robot)이 등장해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염원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졌다.

제이영동고속도로(주) 박철 대표는 “4,200원의 합리적인 요금을 책정하여 국민들의 부담을 낮추었다”며 “앞으로 국민들의 생활이 더욱 편리해 질 수 있도록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소병훈 국회의원과 임종성 국회의원은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으로 광주에서 영동과 중앙, 서울·춘천 등 3개 권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졌다”며 “고속도로 개통이 교통난 해소는 물론 수도권과 강원도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