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표들 모두 대오각성하고, 지역발전 위해 분골쇄신해야

  지난 24일 광주시 경안동 청석공원에는 시민 약 1,500여명이 모여 광주시 토지투기지역반대 투쟁궐기대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광주시 출신 도의원, 시의원, 그리고 경안천시민연대를 비롯한 각급 유관단체 회원들이 참석했다. 이 대회에 앞서 지난 19일경에는 광주시의회 명의의 토지투기지역지정반대 건의문이 재정경제부에 제출된 바 있다. 이 건의문 제출 당시에도 광주시가 토지투기지역으로 지정되는 것이 거의 확실시되었던 터라 광주시청과 시의회의원은 부랴부랴 시민단체를 설득해 반대투쟁의 모습을 취하느라 분주했던 것이다. 그렇게 마련된 자리가 바로 24일의 궐기대회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듯이 뒷북치는 모습이 역력했다.

  이렇듯 광주시에 대한 새로운 또하나의 규제가 무르익을 때까지 과연 광주시의 시민대표들은 무엇을 하였는가,  그리고 이들을 믿고 찍어준 광주시민들의 안타까운 심정을 과연 그들이 얼마나 알고 나 있는지 한심스럽기 짝이 없는 상황이 연이어 연출되고 있어 참으로 애석할 따름이다.

토지투기지역지정 하루전날인 24일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기도는 동북부 9개 시·군(안성, 연천,  동두천,  포천, 가평, 양평, 여주, 하남, 양주)에 대하여 지역특색사업을 집중지원하기 위하여 20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발표문에는 동부권 중심지역인 광주만 빠졌다.

  광주는 전 지역이 팔당호 특별대책 1권역으로 묶여 가뜩이나 개발제한과 다중의 규제로 인해 인근 지자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뒤쳐지고 있는 지역인데, 이번 경기도의 지원대책에서도 소외당하는 불운을 겪게 되어 그야말로 이 기사를 접한 광주시민들은 안타까운 마음을 금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5일 광주지역이 토지투기지역으로 지정되었다는 발표가 언론을 타고 흘러나왔다.  시민들은 이제 이러한 일련의 조치가 아예 광주에서 개발의 씨조차 말려버리려는 의도가 아닌가 의혹의 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상황이 이럴진대 시민들이 애써서 뽑아 논 단체장, 국회의원, 지방의원은 그동안 무엇을 하였는가 하는 문제제기가 시민들로부터 줄지어 새어 나오고 있다. 그들의 능력발휘를 기대하고 있는 시민들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이들 대표들의 무능력과 무소신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결코 적지 않을 만큼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나타난 것은 비단 어제 오늘의 사건 때문만은 아니다. 광주시 전체가 토지투기지역 지정에 대한 반대여론이 일고 있고, 가뜩이나 지역경제가 침체되어 주민의 고통이 날로 늘어나고 있는 이 때,  시장이 중국여행을 가고, 시의원들은 캐나다 여행계획을 세우고,  그리고 앞서서 도의원들도 줄줄이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이 일련의 해외 나들이가  바로 오늘의 낙후되고 침체된,  왕따 광주의 모습을 만들어낸 단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산적한 지역현안과 시민의 무수한 민원을 뒤로한 채, 이미 짜여진 스케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핑계를 대며 해외여행에 나서는 우리의 시민대표들.

  과연 누가 그들을 우리의 진정한 대표라 여길 것인가. 그런 핑계를 용납할 시민이 얼마나 있을까. 지금은 분명 심각한 상황이다.

  시민의 눈에 비친 그들의 모습이 마치 '집안이 엉망이 되고 있는 상황인데도 바깥에 나가 술 먹고 흥청대는 무책임한 가장'과 다를 바 없이 비추어지지나 않을까 두려울 따름이다.

  이제라도 시민의 대표들은 대오각성하고, 분골쇄신해야 한다. 만일 그러하지 않을 경우 그들은 선거전에라도 주민에게 버림받는 불미스런 상황에 직면할 위험을 당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만큼 지금 광주시민의 분노가 이글거리고 있음을 그들 시민대표들은 알아야 한다.

  물론 시민들도 팔짱끼고 바라보는 수수방관자적 입장을 버리고, 매 상황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비판하는 능동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지방자치는 문자 그대로 지역주민의 손에 달려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