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면의원(경안동)

박종면의원(경안동)은 ▷경안 도시계획도로 개설 추진 및 재개발 사업, ▷버스터미널 건립, ▷우수 관로 정비 대책 ▷버스노선 신설 및 노선 변경 등 대중교통 불편 해소 방안에 대하여 질문했다. 다음은 박종면의원의 시정질문 내용이다.

▶경안 도시계획도로 개설 추진 및 재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경안동은 우리 광주시의 중심지이며, 교통 또한 중심지이다. 시장 공약사항으로 교통난 해소를 최우선으로 해결하겠다고 했는데, 1년이 다 되어 가는데 경안동에 도시계획도로 개설 추진은 전혀 진척을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중앙예식장에서 우회도로간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등 경안동 내 도시계획도로를 개설 또는 확장계획과 추진사항을 밝혀라.

금년도 당초 예산에 교통행정과 교통안전 예산을 보면 차선 유지관리 도색비 1억 2천만원이 계상 되어 있는데 경안동 내 도로 차선이 퇴색된 곳이 여러 곳이나 차선도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문화로, 시내도로 등 의 차선도색 계획은 있는지?

그리고, 광주중학교 앞에서 관말 문화로 연결도로, 역말에서 시장을 거쳐 감초당 약국으로 통하는 도로 등 광주시의 중심지이며 시청소재지 시내 골목길 도로파손이 방치되고 있는 사유는 무엇이며, 도로 파손 현황과 보수계획을 밝혀라.

또한, 경안1통 일명 동상골은 옛날부터 판자 집이 들어선 곳으로 소방도로도 없고 도시계획 도로도 없다. 현재 다가구, 다세대 등 건축 붐이 일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2002년도 당초예산에 아파트 등을 건축코자 1억 원의 예산으로 재개발사업 용역을 추진하여 주민공청회 등을 거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용역결과 및 현재 추진상황은?


▶버스터미널 건립과 관련하여

우리시는 수도권에 인접하고 중부고속도로, 3번 국도, 43번 국도 등에 인접하여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임에도 불구하고 버스터미널이 없는 유일한 시다. 2003년도 당초예산에 버스터미널 건립 타당성 용역을 하겠다고 3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까지 추진상황은?

▶우수 관로 정비 대책에 대하여

경안동 문화원 하단 지역은 금년 봄부터 다세대, 연립 주택의 건립으로 산림을 훼손하여 건축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으나 우수 관로가 정비되지 않고 있다. 지난 해 폭우시 동 지역은 나무가 우거진 임야인데도 하단부인 경안3통, 6통 지역 지하 주택이 우수가 제대로 배수되지 않아 침수되어 많은 민원이 야기되고 있다. 올 여름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대책이 있는가?

본 의원이 현장을 확인한 바로는 문화원 입구부터 문화로를 따라 대형 관로를 매설하여 공설운동장 앞 구거 관로와 연결하면 문화로 상단부 전 지역 우수의 배수에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되는데 공사계획이 있는지?

▶버스노선 신설 및 노선 변경 등 대중교통 불편 해소 방안에 대하여

경안, 송정, 광남동의 아파트입지에 따라 이곳에 거주하는 시민들 대부분이 성남으로 학생들의 통학, 쇼핑과 여가선용, 분당의 병원을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이 있는 실정이나, 대중교통인 버스가 광주에서 3번국도 ~ 성남 모란입구 ~ 분당까지 이어지는 노선이 없어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중교통 이용주민은 광주에서 성남시 모란을 경유하지 않고 모란입구에서 바로 분당 쪽으로의 버스 노선 신설을 원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우리시의 교통노선 대책은 있는지? 없다면 검토할 용의는 있는지?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