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8~12일 현장조사...복구비 50~80% 지원

수해로 인해 6명의 사망자와 수백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광주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4일 광주를 비롯해 수해 피해를 입은 9곳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광주는 오는 8일~12일까지 중앙합동조사반의 현장조사를 통해 피해규모를 산정, 오는 17일경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별재난지역은 재난피해규모가 큰 지역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복구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국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광주시의 재정규모에 따라 총 복구소요액 중 50~80%를 국고에서 지원 받게 된다.

이날 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정진섭 국회의원은 조속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구했다.

정 의원은 황우여 원내대표, 이주영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여당지도부와 행정안부장관, 국토해양부장관, 환경부장관, 소방방재청장, 산림청장, 기상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가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수해로 고통을 당하는 국민을 생각할 때 속도전이 필요하다”며 “광주시를 포함한 9개 지역이 기준을 초과하였다면 지정선포를 서둘러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 의원은 또 복구비 예산의 선집행과 사유재산 피해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광주지역 하수처리장 3곳이 침수됐다. 수질오염을 막기위해 복구비를 선집행을 해야한다”며 침수피해가 컸던 삼육재활병원과 중소공장, 시설농가를 거론하며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한편 광주지역은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총 420㎜, 시간당 최대 119.5㎜에 폭우가 쏟아져 6명이 사망하고 3천4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하수처리시설 등 공공시설물 529곳, 공장 주택 등 사유재산물 2850동이 침수되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4일 현재)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