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10대실천과제 선정…승용차10부제 및 카풀제 실시

▲ 광주시청도 10부제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광주시에서는 13일부터 정부시책에 의거 범시민 에너지절약 10대 과제를 선정하여 에너지 절약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최근 유가상승으로 어느 때보다도 에너지 절약이 절실이 요구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13일부터 본청을 비롯한 읍, 면, 동사업소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계획을 수립하여 에너지 절약체계를 마련하고 담당 부서별로 실천해 가기로 했다.

에너지절약 추진계획에 따르면 3단계로 운영하며, 1단계에서는 산업부문, 가정·상업부문, 수송부문, 공공·기타부문으로 나누어 기관별 특성에 따라 절감목표를 신축적으로 운영하기로 했으며, 2단계는 에너지소비 억제를 위한 수요관리 시행으로 에너지 절약에 따른 인센티브 및 불요불급한 수요처에 에너지사용의 제한 또는 금지조치가 이루어지며, 3단계로는 에너지의 사용 및 공급제한이 주 내용이다.

이에 따라 광주시에서는 13일부터 1단계로 산업부문에서는 대규모 에너지사용업체를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소비절약에 참여해줄 것을 협조 요청하였으며, 가정·상업부분에서는 에너지의 효율적·합리적 사용을 권장하기 위하여 인센티브 지원등을 통한 자발적 소비절약에 동참토록 하고, 수송부분에서는 승용차10부제 및 카풀제도를 적극 활용토록 하였으며, 공공·기타부문에서는 단기간에 확대보급이 용이하고 절감효과가 큰 안정기 설치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확대등 체육시설, 가로등, 승강기에 대하여는 지역 실정에 맞게 전기사용을 절감토록 권장하기로 했다.

특히 광주시에서는 범시민 에너지절약운동 10대 실천과제를 정하고 전 시민들이 동참토록 적극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10대 실천과제로는 1.온가족이 모여서 식사하기, 2.수돗물 아껴쓰기, 3.세탁물 한꺼번에 모아쓰기,4.다림질 한번에 모아하기, 5.쓰지않는 가전기기 플러그 빼어놓기, 6.에너지소비소율이 높은 제품 사용하기, 7.겨울철실내온도18-20˚C 유지하기, 8.대중교통 이용하기, 9.자동차 공회전 안하기, 10.자동차 경제속도유지하기로 정하고 시민들이 적극동참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전직원들에게는 차량10부제에 적극 동참하도록 입간판을 설치하는 등 어느 때보다도 에너지 절약방침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